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스크랩

일본여행을 위해 미리 사둔 엔화의 강세로 환차익 알아보기

by 비월 2401 2024. 8. 3.
반응형

엔저현상으로 일본여행을 가기 위해 틈틈이 엔화를 사두었다가 최근 강세로 환차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본여행

갑작스러운 엔화가치 상승으로 의도치 않게 6% 이상의 환차익 발생하고 있어 일본여행을 가지 말고 수익을 봐야 하나 고민 중에 있습니다.

실제 100엔당 850원대까지 떨어졌던 엔화가 920원까지 오르면서 차익실현에 나선 엔테크(엔화+재테크)족이 주변에서 늘고 있으며, 한 달 사이 엔화가치가 7%까지 상승되었네요.

엔화가치 상승기사
엔화환율 변화

100엔당 850원대까지 떨어진 역대급 엔저 현상과 일본여행 수요가 늘면서 엔화 예금이 크게 증가했지만, 최근 엔화강세로 7월 5대 은행의 엔화예금 잔액은 7500억 원가량 줄고 환율의 등락에 따라 국내외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환차익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환차익의 개념

환차익의 개념

환차익(換差益)은 환율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을 매수할 때 1달러당 1,000원의 환율로 환전을 했는데,

나중에 주식을 팔고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 때 1달러당 1,100원이 된다면,

1달러당 100원의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환차익은 주로 해외 자산에 투자할 때 발생하며, 

환율 변동에 따라 손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차익을 계산할 때는 환전 시점의 환율과 환전 후의 환율을 비교하여 차익을 구합니다.

 


2. 환차익 계산하는 방법

환차익 계산하는 방법

환차익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수시점 환율 확인 : 자산을 매수할 때의 환율을 기록합니다.
2. 매도시점 환율 확인 : 자산을 매도할 때의 환율을 기록합니다.
3. 환차익 계산 : 매도 시점 환율에서 매수 시점 환율을 뺀 후, 이를 매수한 외국 화폐 수량과 곱합니다.

 

예를 들어, 1달러당 1,000원의 환율로 1,000달러를 매수하고, 나중에 1달러당 1,100원의 환율로 매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매수 시점 환율: 1,000원
- 매도 시점 환율: 1,100원
- 매수한 외국 화폐 수량: 1,000달러

환차익 = (매도 시점 환율 - 매수 시점 환율) × 매수한 외국 화폐 수량
환차익 = (1,100원 - 1,000원) × 1,000달러
환차익 = 100원 × 1,000달러
환차익 = 100,000원

따라서, 이 경우 환차익은 100,000원이 됩니다.

환차익 계산과 실제 수익을 고민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경제적 자유] - 221017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01 - 박성현 저 (RHK출판)

 

221017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01 - 박성현 저 (RHK출판)

요새 책을 이것저것 보다 보니 후기를 적어야겠다는 생각이 너무 간절하다. 왜? 내 머릿속에서 지우기 너무 아깝다. 그 흔적을 남겨야 계속적으로 공부도 되고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하기

bewall2401.com


3. 외국화폐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

외국화폐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

외국 화폐 투자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아래와 같습니다.

1) 환율 변동성

환율은 매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 시점과 환전 시점의 환율 차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율 변동성을 주시하고, 환율 예측을 기반으로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거래 수수료

외국 화폐 거래에는 환전 수수료, 거래 수수료, 계좌 유지 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을 고려하여 투자 수익을 계산해야 합니다.

3) 법적 규제

각국의 외환 거래 규제와 법적 책임을 이해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불법적인 거래를 피하기 위해 인가된 금융기관을 통해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리스크 관리

외환 시장은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손절매 주문을 설정하거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5) 정보 수집

외환 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 지표, 정치적 사건, 중앙은행의 정책 변화 등이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환율 변동성을 예측방법 

환율 변동성을 예측방법

실제 환율 변동성을 예측하려면 매우 복잡하지만, 몇 가지 주요 방법과 요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기본적 분석

경제 지표, 금리, 물가 상승률, 무역수지, 정책 변화 등을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 성장률이 높은 국가의 통화는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기술적 분석

과거 환율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트 패턴, 이동 평균, 지지 및 저항 수준 등을 분석하여 미래 환율 움직임을 예측합니다.

3) 정서 분석

시장 감정, 투자자 행동, 뉴스 감정 등을 평가하여 환율 변동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정치적 불안정이 있는 국가의 통화는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4) 정량적 모델

통계적 모델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환율 변동을 예측합니다.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분석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시장 심리

투자자들의 심리와 기대가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통화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이 환율 변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조합하여 환율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환율은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보시고 환차익을 고민해 보세요.

[경제적 자유] - 221116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03. 달러 투자방법

 

221116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03. 달러 투자방법

달러 투자 1. 달러 매수방법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는 것 = 원화를 매도한다는 것 1) 원화를 '현찰 달러'로 환전 환전 모바일 앱, 인터넷 뱅킹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수령 주로

bewall2401.com


현재 시장에서는 엔화강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엔화강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BOJ(일본은행)는 지난달 31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 정책금리를 '0.0∼0.1% 정도'에서 '0.25% 정도'로 인상을 결정했고, 우에다 가즈오 BOJ 총재의 매파 발언(긴축 선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도 엔화강세에 한몫하고 있는데요.

미국 대선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슈퍼 엔저를 꾸준히 비판하고 있으니 슈퍼 엔저시대가 끝났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그래서 엔화강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차익 실현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재테크 커뮤니티 등에서는 엔화 매도 시점에 대한 문의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환차익에는 세금도 부과되지 않아 수익률을 오롯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기에 일본여행을 갈지, 아니면 환테크를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단기간 경험소비로 브랜드 이미지를 파는 '팝업스토어'를 아시나요?

 

단기간 경험소비로 브랜드 이미지를 파는 '팝업스토어'를 아시나요?

최근 경제지면에 '팝업스토어'라는 문구가 수시로 등재되고 있습니다.패션, 뷰티업계를 필두로 짧은 시간에 문을 열어 고객의 즉각적인 반응을 살피며, 브랜드 홍보의 장으로 활용되는 '팝업스

bewall2401.com

국제금융시장의 투자자 '와타나베 부인'을 아시나요?

 

국제금융시장의 투자자 '와타나베 부인'을 아시나요?

오늘자 경제지면의 신문 기사에 ‘와타나베 부인’이란 문구에 인용되었습니다.최근 엔화값이 1달러당 154엔대로 오르면서, 슈퍼엔저가 마침표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아래와 같이 인용

bewall2401.com

 

반응형

#tt-body-page blockquote[data-ke-style='style1']::after { content: ''; display: block; background: url(https://t1.daumcdn.net/keditor/dist/0.4.9/image/blockquote-style1.svg) no-repeat 50% 0; padding-top: 34px; transform: rotate(180d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