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미래긍정: 노먼 포스터, 포스터 + 파트너스' 전시 관람을 하였습니다.
'노먼 포스터'는 영국을 근거로 삼으며 세계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한 건축가입니다.
특히 '애플파크', 'HSBC 홍콩 본점 빌딩'으로 유명한 노먼 포스터는 고도의 공학적 접근과 컴퓨터 기술에 기반한 ‘하이테크 건축’의 선두주자로 ‘미래건축’등 다섯 개의 섹션으로 구성하여, 건축 모형, 스터디 모형, 드로잉, 영상, 아카이브 등 300여 점을 포함하여 총 50건의 주요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노먼 포스터' 전시관람기 마지막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14:00
노먼 포스터 전시관람 6 : 미래건축
01. 전시 컨셉 소개
건축에 대한 노먼 포스터와 포스터 + 파트너스의 시점은 이미 현재가 아닌 미래에 닿아있습니다.
지구 밖 행성에서의 삶을 상상하면서 유럽우주국(ESA),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협업한 달 거주지 프로젝트(2012), 화성 거주지 프로젝트(2015)는 모두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에 실행되었습니다.
이때 주력했던 부분 중 하나는 건설 자재를 지구에서부터 운송해 오는 비효율성을 피하고, 화성 현지의 재료를 토대로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가 발전된 결과가 2016년에 고안된 드론포트, 즉 드론공항입니다.
드론공항은 접근성이 현저히 낮은 중앙아프리카의 고립된 지역에 긴급 생필품이나 의약품 전달이 원활하도록 돕는 항공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죠.
재료 과학자, 시스템 분석가, 사회 인류학자, 수학자, 구조 및 환경 공학자, 건축가 등 다양한 팀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연구와 삶의 가치를 위한 디자인 철학은 단순히 미래지향적이거나 기술예찬론으로 집중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으로 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인류가 삶을 영위하고 다양한 생명종이 공생하는 세계를 위한 새로운 방식에 대한 제안인 겁니다.
02. 전시소개 : 미래건축
본격적으로 작품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1) 드론공항 (Droneport, 2016,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포스터 + 파트너스는 2012-2015년 사이에 유럽우주국(ESA),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함께 지구 밖 행성에서의 삶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때 주력했던 부분 중 하나는 건설 자재를 지구에서부터 운반해 오는 비효율성을 피하고, 현지의 재료를 토대로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가 발전된 결과가 바로 2016년에 고안된 드론포트, 즉 드론공항입니다.
드론공항은 접근성이 현저히 낮은 중앙아프리카의 고립된 지역에 긴급 생필품이나 의약품 전달이 원활하도록 돕는 항공 인프라 구축을 목표합니다.
벽돌용 자재와 목재는 모두 현지 자원을 기반으로 하고, 조립이 쉬운 모듈 시스템을 사용하여 지역 공동체 또한 건설에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노먼 포스터 재단은 학생들과 함께 2016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에서 드론공항의 실제 크기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으며, 2030년까지는 아프리카의 고립된 전 지역에 드론공항 인프라 구축을 목표합니다.
2) 우주선 공항 (Spaceport, 2006-2012, 뉴멕시코, 미국)
우주선 공항은 세계 최초의 상업적 우주항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뉴멕시코에서 진행되었고, 지속가능한 건축과 환경에 민감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건물은 지역재료를 사용하며, 우주여행의 신비와 드라마를 담고 있는데, 정말 대단합니다.
3) 달 거주지 프로젝트 (Lunar habitat project, 2011, 유럽)
노먼 포스터는 유럽 우주국(ESA)과 협력하여 달에 거주지를 건설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달의 표면 재료인 레골리스(달 토양)로 건축물을 짓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달의 남극에 위치한 셰클턴 분화구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지속적인 햇빛을 받는 지역에 4명이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을 계획한 것입니다.
이 건축물은 극한적인 상황인 미세운석, 방사선, 온도변화로부터 거주자를 보호할 수 있는 '캐터니' 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터와 파트너스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지구에서 대량의 건축자재를 운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대신에 달의 표면에서 직접 재료를 채취하여 사용함으로써, 더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건축 방식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노먼 포스터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건축 철학과 일치합니다.
달에 거주하는 집을 짓는 과정을 보는 모습도 재미있네요.
재질에 대한 검토도 철저하게 한 것 같네요.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는데 링크를 걸 수 없네요.
직접 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4) 화성 거주지 프로젝트 (Mars Habitat Project, 2015)
노먼 포스터의 건축회사는 화성에 3D프린팅으로 만든 주거 공간을 설계했습니다.
이 공간은 반자율 로봇이 화성의 자원을 활용하여 건설합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를 통해 화성에서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화성의 표면에 있는 레골리스(토양과 바위)로 만들어진 93㎡규모의 주거 공간은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우주 비행사들에게 효율적이고 살기 좋은 내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화성에서 로봇이 대형 돔을 만드는 방식을 보여줄 모형과 영상을 같이 보시겠습니다.
지금까지 '미래건축'에 대한 주제로 노먼 포스터 전시 6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나오는 출구에는 노먼 포스터 전시를 위해 지원한 사람들이 나오는데 많은 스텝들이 있네요.
미래를 향해 현재와 과거를 고민하던 노먼포스터와 포스터+파트너스의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이상으로 당일치기 서울여행 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전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일치기 서울여행 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전시 5 : 공공을 위한 장소 만들기'를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한국 풍경미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박 2일 기장, 부산 힐링여행 완전정복 02 - 부산 F1963 (1) | 2024.05.28 |
---|---|
1박 2일 기장, 부산 힐링여행 완전정복 01 - 기장 아난티 코브, 죽성드림세트장 (0) | 2024.05.28 |
당일치기 서울여행 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전시 무료관람기 05-공공을 위한 장소 만들기 (0) | 2024.05.20 |
당일치기 서울여행 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전시 무료관람기 04-보다 나은 삶을 위한 기술 (1) | 2024.05.18 |
당일치기 서울여행 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전시 무료관람기 03-현재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과거 (1)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