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의식을 아침에 실천해보자.
성공한 이들이 아침을 시작하는 매력적인 방법이 5가지로 압축될 수 있는데 일부는 현재 이행하고 있고, 일부는 오늘부터 체험을 시작해 보았다.
타이탄의 도구들 중에서 작가는 이 가운데 3가지만 해내도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아침에 일어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 높여 강조한다.
이 시간이 그 이후의 12시간 이상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은 습관이 나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실천해보고자 한다.
1. 잠자리를 정리하기 (3분)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다른 일들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한다.
하루가 마무리될 무렵에는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완료로 바꾸게 된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인생에서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잠자리 정돈 방식은 그저 시각적 깔끔함이다.
커다란 담요나 이불로 시트 전체를 덮고 주름을 펴준다.
그런 다음 베개를 담요 아래나 위에 가지런히 놓으면 끝이다.
단 3분 내에 잠자리를 정리하자.
내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을 적어도 하루에 한 가지는 있었다는 사실이 삶에 생각보다 큰 위안과 도움을 준다.
그리고 돌아왔을 때 깔끔하게 정돈된 침대를 보면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자존감도 높아진다.
2. 명상하기 (10~20분)
성공한 타이탄들의 80%가 매일 아침 어떤 식으로든 '마음 챙김' 수련을 한다.
명상을 삶의 중요한 습관으로 하는 이유는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막 깨어난 아침은 하루 전체를 놓고 볼 때 집중력이나 긴장감이 요구되지 않는 시간이다.
10~20분쯤 소파에 앉아 정신을 한 곳으로 모으는 연습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명상을 할 때는 스트레스는 덜 받으면서 결과가 좋게 나와야 한다.
'아 그때 이렇게 말했어야 했는데..'등과 같은 생각이 되풀이되는 걸 피해야 한다.
명상은 정신을 위한 따뜻한 목욕이다.
명상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1) 헤드스페이스(Headspace)나 캄(Calm)등의 앱을 이용한다.
2) 유도 명상에 귀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누군가의 안내를 받는 방법이다.
유튜브를 찾으면 당신의 언어를 사용하는 지혜로운 사람의 유도 명상 프로그램을 참고하라.
3) 만트라를 읊조리는 초월 명상도 추천한다.
산스크리트어로 만트라(mantra, 진리의 말)는 타인에게 은혜와 축복을 주고,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깨달음의 지혜를 획득하기 위한 주문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10~20분 정도 짧은 한두 마디를 눈에 감고 조용히 되뇌면 된다.
거창할 것이 없다. '나는 할 수 있다.' '내 안의 두려움의 용과 싸우자'등과 같은 말도 좋은 만트라가 될 수 있다.
만트라 중심의 명상을 할 때는 몸이 편안해지는 것을 목표로 삼도록 하자.
책상다리 자세를 취하거나 요가를 하듯이 몸을 뒤틀 필요가 없다. 의자에 똑바로 앉아서 바닥에 대고, 손은 허벅지나 무릎 위에 올리고, 의자 등받이에 등을 기대는 게 기본자세이다.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한 번 시작했을 때 최소 7일은 지속해야 하며, 그 보다 짧게 하면 효과가 없다.
하루에 30~60분 하는 건 과욕이기에 목표를 낮게 잡고 스스로 이길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조작하자.
명상 시 15분 이상을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 하더라도 작게는 30초, 길게는 5분 이상 평화와 조화, 충만함을 얻을 수 있다면 '성공적인 명상'이라 할 수 있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기. (1분)
이 시간에 하는 5~10회 동작 반복은 운동이 아니라 '상태 준비'와 잠을 깨기 위한 것이다.
단 30초만이라도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면 기분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을 가라앉는다.
4. 차를 마시자. (2~3분)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숙성시킨 보이차, 용정차, 녹차 등을 따뜻하게 1~2분 정도 우려내고, 찬 물 한 컵을 준비하여 '아침 일기'를 펼친다.
5. 아침 일기를 쓰자. (5~10분)
차 한잔 마시는 시간 동안 간단하게 쓰자.
"밤에만 일기를 쓰면 오늘은 정말 스트레스 많았고 짜증 나는 하루였어"로 채워질 가능상이 높다.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시작이 활기차면 하루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특히 밤의 일기 내용도 확 달라진다.
그런 하루가 모여 성공하는 삶이 된다.
어제 작성한 성장일지로 실천을 해보면 될 것 같다.
5가지 중 명상이 실천하기 가장 어려운 듯하였으나 오늘 아침 10분 정도를 나름 수련해 보았다.
내가 스스로 보완해야 할 '침착함, 생각을 정리하고 말하기'등을 꾸춘히 명상을 통해 되뇌다 보면 나에게 좋은 시그널을 줄 것이다. 고로 꾸준히 습관으로 자리매김할 있도록 행동할 것이다.
따라서 강력한 행동을 끌어낼 질문을 아래와 같은 링크로 해보자.
[Morning]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 좋은 귀인과의 만남 (사업안내, 조사, 브랜드)
- 좋은 사람들과 목표한 것을 이행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
- 아직도 늦지 않음을 일깨워 주는 책과 조언들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들
- 나의 24년 목표보기
- 만보걷기
- 조언자의 생각
오늘의 다짐
- 신중하고 침착하자.
- 천천히 생각하면서 말을 하자.
- 사람과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
[Evening]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
- 전쟁같았던 발주처와 대화를 통해 설득완료
- 자기개발뿐 아니아 내가 좋아하는 미술작품 추가감상
- 귀인을 만나 추가 project 소개받음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 스스로에 대한 언행이 부족함에도 목표를 달성하여 압무에 차질이 없게 진행 (부산 D project)
- 귀인을 통한 퀀텀점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다.
- 친한 후배의 도움요청을 현실로 성사시키도록 노력하여 어느정도 성과를 봄
'나의 성장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력한 행동을 끌어내는 7가지 질문 - 01. 최악의 상황과 발생 가능성 (0) | 2022.12.15 |
---|---|
강력한 행동을 끌어내는 7가지 질문 - prologue (0) | 2022.12.14 |
아침 일기를 써보자. (0) | 2022.12.12 |
켈리 최의 부자확언 (0) | 2022.12.11 |
나의 결심을 일깨워주는 환경을 만들자. (0) | 2022.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