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스크랩

230103 경제 뉴스로 보는 용어 이해 -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by 비월 2401 2023. 1. 3.
반응형

1. 보호무역주의


보호무역주의는 국가간 무역을 제한하는 경제정책이다.
주된 수단으로는 수입금지나 수입할당과 같은 직접적인 방법과 수입상품에 부과하는 관세율 인상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 이외에도 덤핑 규제, 보조금 지급,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 환율조작 등 기타 다양한 정부의 규제 등이 있다.

 

 

보호무역주의의 목적은 수입으로 경쟁이 유발되는 산업의 생산, 유통, 고용 등에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보호무역주의는 동 정책을 실행하는 국가와 상대국의 소비자와 수출부문의 생산, 고용 등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보호무역주의의 순효과는 경제의 성장이나 발전에 부정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어서 선진국의 주도하에 세계적으로 자유무역과 무역장벽을 낮추는 추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일부에서 무역수지 흑자국과 적자국이 뚜렷이 구분• 지속되고 수지폭도 점점 커지면서 단기적으로 적자국 수입경쟁 부문의 고용이 심각한 불균형을 보이는 등 부작용도 확대되었다.

이러한 부작용은 특히 2008년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한 원인으로 지적되면서 미국 등 일부 국가는 자유무역을 더 이상 확대하는 정책을 제한하고 있으나 G20의 대부분 국가는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연관검색어 : 긴급수입제한조치, 슈퍼301조

 

[초점] 보호무역주의로 글로벌 질서 재편?…미국 정책의 '이중성’

자유 무역의 확산은 세계 질서를 좀 더 상호 의존적으로 만든다. 가난과 궁핍 해결은 물론 갈등과 전쟁을 최소화해 보자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전쟁과 냉전을 극복하면서 자원과 에너지, 식량

news.g-enews.com

 


2. 본원통화


통화는 일차적으로 중앙은행의 창구를 통하여 공급되는데, 이를 통화량의 원천이 되는 통화라 하여 본원통화(RB; Reserve Base)라고 한다.

본원통화는 민간보유현금과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의 합계인데, 이는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상의 화폐발행액과 금융기관의 지급 준비예치금의 합계와 같다.

중앙은행이 증권을 매입하거나 금융기관에 대출을 실시하면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이 늘어나 본원통화가 증가하게 된다. 중앙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정부예금을 정부가 필요에 따라 인출하는 경우에도 본원통화가 공급된다.

 

 

이렇게 공급된 통화의 일부는 민간의 현금보유 성향에 따라 민간보유로 남게 되며, 나머지는 대부분 금융 기관의 예금에 대한 지급준비금이 된다.
그런데 금융기관은 지급준비금 가운데 중앙은행에 서 정하는 필요지급준비금을 제외한 나머지 자금을 대출 등으로 민간에 공급한다.

민간에 공급된 자금은 상당부분이 금융기관에 예금 등으로 다시 유입되고, 금융기관은 그 가운데 필요 지급준비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또다시 민간에 공급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됨으로써 금융기관은 본원통화의 여러 배(통화승수)에 해당되는 파생통화를 시중에 공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수식화하면 '통화량=통화승수×본원통화'가 된다.

- 연관검색어 : 통화승수

 

"위기 속 기회 잡을 것" 재계, 냉혹한 현실에도 미래 투자 잇는다

2023년,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 짙은 경영현실이 예고됐지만 재계는 신성장 동력에 대한 투자만큼은 늦추지 않고 위기 속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각오들을 다졌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일 신

v.daum.net


 

230102 경제 뉴스로 보는 용어 이해 - 변동금리, 보완재

1. 변동금리 변동금리란 시장금리를 반영하여 일정 주기별로 약정금리가 변하는 금리를 의미하며 고정금리란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 때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만

dualego93.tistory.com

 

반응형

#tt-body-page blockquote[data-ke-style='style1']::after { content: ''; display: block; background: url(https://t1.daumcdn.net/keditor/dist/0.4.9/image/blockquote-style1.svg) no-repeat 50% 0; padding-top: 34px; transform: rotate(180d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