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스크랩

221226 경제 뉴스로 보는 용어 이해 - 디커플링/커플링, 디플레이션

by 비월 2401 2022. 12. 26.
반응형

1. 디커플링(decoupling) / 커플링(coupling)

 


디커플링(decoupling)이란 탈동조화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어떤 나라나 지역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의 디커플링의 예로는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가나 유로지역 국가 등이 특히 미국 경제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주가나 금리, 환율 등 일부 경제 변수의 흐름이 국가 간 또는 특정국가 내에서 서로 다른 흐름을 보이는 현상도 디커플링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 간의 경우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한 국가 내에서의 경우 주가가 하락함에도 해당국 통화가 강세 현상을 보이는 경우 등을 말한다.

반대로 한 나라 또는 지역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세계경제 흐름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것을 커플링(동조화:coupling)이라 한다.

 

 

2009년 기사를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다.

 

2009년  ‘디커플링’ 현상이 신문에 자주 오르내리게 되었는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신흥 국가의 경제가 미국 경제를 비롯한 세계 경제와 두드러지게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말이 자주 사용된 시기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 시장이 큰 성장을 했던 2007년이었다. 당시 미국과 서유럽 등 선진국의 주가는 부진했지만 신흥국의 주가는 파죽지세로 올랐다. 엄청난 자원과 인구가 이들 나라의 매력으로 부각되면서 계속 투자금이 몰려들어 선진국과 무관하게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 디커플링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논리였다.

 

이런 가운데 2008년 10월 미국에서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뿐 아니라 신흥국의 주가도 동조화 현상을 보이며 함께 곤두박질쳤다. 한국 인도 중국 등 선진국에 의존했던 여러 아시아 국가들의 수출도 타격을 입어 경제 전반이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각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경제위기 극복책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신흥 시장은 언제 위기를 겪었냐는 듯 빠른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중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해 말과 비교해 52%나 올랐고 인도와 러시아의 주식시장도 각각 54%, 75% 상승했다. 한국의 코스피도 23%가량 올랐다.

반면 미국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같은 기간 여전히 8,700대를 맴돌고 있었다. 또 다른 선진국인 영국의 주가는 0.6% 하락했고 일본도 겨우 10%가량 상승했을 뿐이다. 주가뿐 아니라 아시아 신흥국의 실물경기 지표도 선진국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 그 때문에 국내외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서 신흥국의 디커플링 현상이 다시 시작됐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연관검색어 : 경기,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슬램덩크가 더 좋아"…'아바타2' 유독 기 못펴는 일본

지난 14일 개봉해 전편에 이어 전 세계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아바타:물의 길(아바타 2)'이 유독 기를 못 펴고 있는 나라가 있다. 바로 일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23일(현지시간) '

www.asiae.co.kr



2. 디플레이션 (deflation)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 하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산물의 과잉공급, 자산거품의 붕괴, 과도한 통화 긴축정책,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유통되는 통화의 양이 재화 및 서비스의 양보다 적기 때문에 화폐가치는 상승하고 반대로 물가는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점에 이견이 없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통화의 가치는 상승하고 실물자산의 가치는 하락함에 따라 인플레이션과 반대 방향으로 소득 및 부의 비자발적 재분배가 발생한다. 

이외에도 실질금리 상승에 따른 총수요 감소, 실질임금 상승에 따른 고용 및 생산 감소, 소비지출 연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 부채디플레이션에 따른 충수요 감소, 통화정책 및 재정정책 등 정책적 대응 제약, 디플레이션 악순환 가능성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디플레이션 흐름


  연관검색어 : 인플레이션, 피셔효과

 

"우리 월급은 왜 30년째 안 오르나" 분노…다급해진 日 정부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우리 월급은 왜 30년째 안 오르나" 분노…다급해진 日 정부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일본 자산시장의 그늘⑤ 日기업 99.7%가 하청 중소기업인데 9차까지 존재하는 하청구조, 低임금 원인 기시

www.hankyung.com


 

221227 경제 뉴스로 보는 용어이해-레버리지

레버리지 효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저축과 달리 투자에서는 종종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가 발생한다. 금융에서는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dualego93.tistory.com

 

221225 경제 뉴스로 보는 용어이해-더블딥, 도덕적해이

1. 더블딥 경기가 두 번(doulle) 떨어진다(dip)는 뜻으로, 경기침체가 발생한 후 잠시 경기가 회복되다가 다시 경기침체로 접어드는 연속적인 침체 현상을 의미한다. 더블딥(double dip)은 2001년 미국

dualego93.tistory.com

 

반응형

#tt-body-page blockquote[data-ke-style='style1']::after { content: ''; display: block; background: url(https://t1.daumcdn.net/keditor/dist/0.4.9/image/blockquote-style1.svg) no-repeat 50% 0; padding-top: 34px; transform: rotate(180deg); }